안녕하세요. 롸이프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날씨도 조금씩 선선해 지는걸로 보아, 가을이 점점 다가오는 것 같네요.
다들 환절기 감기 조심들 하시구요.
오늘은 구글 애드워즈에서 키워드 광고를 최적화하는데 유용할 만한 새로운 기능들을 간단히 소개 해주려고 합니다.
첫번째는 애드워즈 키워드 보고서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필터 추가되었습니다.
이 필터를 통해서는 내가 운영하고 있는 키워드 중에 첫페이지 혹은 최상위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는 키워드를 재빨리 확인하는게 가능해 졌습니다.
자신이 운영 중인 캠페인에서 노출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최적화를 하는데 이용하면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또한,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인데요. 애드워즈에서 드디어 키워드 레벨에서 광고 점유율(Impression Share)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캠페인 혹은 키워드 그룹 레벨에서만 광고 점유율 데이터를 제공 했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어떤 캠페인의 광고 점유율 실적이 좋지 않을 때에는 어떤 키워드 영향인지는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 그룹에서 광고 최적화를 진행했었는데요.
이렇게 최적화가 진행 되었을 경우에는 광고 점유율 실적이 좋은 키워드에도 불필요한 최적화가 진행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키워드의 광고 점유율이 표시되기 때문에(캡쳐화면 참조), 이런 불필요한 최적화가 진행 될 필요없이, 어떤 키워드가 실적이 안 좋은지 바로 확인 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만 최적화가 가능해 졌습니다.
세번째는, 지난 주단위 동안 클릭(Click)과 지출(Cost)에 대해 가장 변동이 심한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는 기능(Top Mover Dimension)이 생겼습니다.
이런 기능을 통해서는 지난 데이터에 대해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데이터는 어떤 데이터 였는지 확인하기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제공하는 보고서에서 지난 기간에 대해 캠페인에 어떤 최적화를 했는지 히스토리(Change History)도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그 기간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파악하는데도 쉽게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마지막은 특정 기간에 대해서 데이터를 비교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원래 기존에도 존재했었지만, 사실 데이터를 한 눈에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제공해주는 기능은 여기서 좀 더 업데이트된 기능이며, 애드워즈 상에서 비교 데이터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캡쳐화면 참조)
추가적으로 데이터 변화율도 바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에 최적화 작업 이전과 이후의 데이터를 쉽게 비교할 수 있어, 최적화의 효과를 측정하는데도 용이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애드워즈의 경우, Enhanced Campaign이 발표되면서 부터 여러 기능들에 대해 꾸준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해 드린 내용도 이시기에 계속해서 업데이트 된 기능들이며, 광고를 진행하고 최적화를 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것 들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혹시 키워드 광고를 담당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위에 기능들을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런지요?
이상으로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