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About AdWords audience insights

Google AdWords에서 Display ad의 광고 효율성을 증진 시키기 위한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Audience Insight를 9월 말에 선보였습니다. 업종을 막론하고 잠재 고객의 성향 분석은 최우선 관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최근 업데이트 된 이 기능으로  Remarketing List에 수집된 잠재 고객 분석에 대한 대략적인 파악이 가능하게 되었고, Display, YouTube 광고를 집행하기 전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참고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오늘은 Audience Insight에 대한 내용을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Audience Insights?

Adwords에서는 웹사이트 방문자 및 앱 사용자를 수집하여 그들에게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는 Remarketing 기능이 있는데요. Audience Insight는 이 remarketing list에 수집 되고 있는 잠재 고객을 세세하게 분석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Audience Insight를 이용하기 위해선 우선 Remarketing 모수가 수집 이 전제되야 하며, 모수의 크기가 1,000 이상일 때 Insight report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udience Insight가 업데이트 되기 전에는 Remarketing List에 수집 된 고객들의 연령, 성별, 접속 Device, 관심사 등 은 직접 광고를 운영하면서 체감하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1차 잠재 고객에 대한 대략적인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정교한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됐습니다.

 

* Audience Insight 이용 방법

Audience Insight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ampaign-audience 이동방법2222

–  이동 경로 : AdWords 광고 계정 접속  →  Campaign  →  좌측 하단 Shared Library → Audience →  Audience List 선택

먼저 Adwords에 로그인하여 광고 계정에 접속하시면 각 캠페인이 있는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좌측에 캠페인 리스트가 나열되어 있는데, 그 바로 아래 Shared Library에 먼저 접속하시면 됩니다. Shared Library에 접속한 상태에서 Audience에 들어가 직접 생성한 or 자동으로 생성된 리마케팅 리스트 중 모수의 크기가 1,000 이상인 audience를 선택합니다.

 

* Audience Insight 구성

위 에서 설명드렸던 이동 경로를 따라 가시면 위 그림과 같이 Top Insight로 기본 설정된 Audeince Insight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p Insight를 시작으로 In-Market Audiences, Affinity Audience,  Demographics, Location, Deivce와 같은 여섯 가지 Insight를 차례로 보실 수 있수 있습니다. 각각의 탭을 설명하기 앞서 Audeince Insight를 도표화 및 도식화하여 보는 방법, Benchmark 기능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전달 드리겠습니다.

– Detail View : Audience Insight 탭에 가장 먼저 접속하시면 Detail View로 기본 설정 되어있습니다. 원형, 막대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주요 잠재 고객의 특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 같습니다.


디테일뷰3333



– Table View : 각 Audience에 대해 정리한 Relevance와 점유율을 테이블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최 상단에 Detail View로 기본 설정되어있는 View를 Table View로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테이블뷰



– Benchmark : 흥미로운 기능 중 하나라고 봅니다. Benchmark라고 있는 문구 옆 ‘Edit’를 선택하면 Google Display Netwrok, 타겟 국가, 도시 이용자와 비교하여 Audeince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 6가지 Audience Insight


앞서 report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었는 지 보았으니,
지금부터는  각각의 Insight 탭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1. Top Insight

Top insight

‘Top Insight’ 탭에는 remarketing list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잠재 고객의 특성을 요약한 형태로 보여줍니다. Top Insight 외 5가지 탭에서 관련성이 높은 잠재 고객의 특성만 가져와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스크린샷에 보이는 remarketing list는 ‘특정 제품 페이지’를 접속한 고객들의 모수를 수집한 것인데, Demographics 부분에서 18-65+세 이상의 고객 중 55-64세의 연령대가 특정 제품 페이지에 많은 관심을 보인 경우 이를 Top insight에서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더하여, 왼쪽 부분에 잠재 고객의 특성 중 하나를 선택하면 Remarketing list 내 평균 점유율과 타겟 국가 내에서 55-64세 연령의 평균 점유율(Display network 內)을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토대로 예를 들면, 타겟 국가(UK) 내 55-64세 Display Network 사용자는 8.8%인 반면 Remarketing list의 모수 내에서 55-64세의 비율은 20.6% 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55-64세의 연령대가 주 타겟 고객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선택한 잠재 고객의 특성을 Display Network 내 Weekly 당 얼마만의 Cookies 수와 impression을 낼 지도 간략하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Audience Insight report의 오른쪽 영역에 대한 기능은 6가지 탭에서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In-Market Audience & Affinity Audience

인마켓 오디언스

이 항목에서는 리마케팅 목록에 있는 Audience의 관심분야 및 구매 의도와 밀접한 요소들을 하나하나 확인 가능합니다. 잠재 고객과 관련성이 높은 구매 의도 요소를 Display Network에서 타겟팅하여 구매할 의도가 있는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광고 노출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잠재 고객과 관련성이 높은 관심분야를 타겟팅하여 관련성이 높은 잠재고객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가능을 꾀할 수 있습니다.

 

3. Demographics

데모그래픽

이 탭에선 리마케팅 목록에 있는 잠재고객의 인구통계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연령 및 성별을 타겟팅할 수 있으며 어떠한 제품 카테고리가 특정 인구통계에서 더 인기 있는지 여부를 파악 가능합니다. 또한 이 탭에서 본 Insight를 바탕으로 인구 통계별로 입찰가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Location

위치 오디언스

단 하나의 국가와 도시만 타겟하는 광고 계정을 가지고 계시다면 Location 탭을 크게 이용하실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국가 및 도시를 타겟하는 캠페인 계정을 운영하고 계실 경우 가장 Relevance가 우수한 국가 및 도시를 파악 가능하며, 차후 Display & YouTube 광고 시 입찰가를 높게 가져가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5. Device 

기기 오디언스

요즘 Desktop과 Mobile의 광고 실적 차이를 체감하시는 분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Device 탭에서는 잠재 고객이 어떤 Device를 더 많이 이용하는 지에 대한 성향 파악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Audience가 Mobile phone에서 유입되는 경우 Display Network에서 모바일 광고를 생성 고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Device Insight를 참고하여 기기별로 입찰가를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Audience Insight라는 새로운 AdWords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평소 광고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위 내용이 크게 어렵게 다가오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오히려 좋은 기능이 생겼다고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위 소개 드린 내용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Audiene Insight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아티언스(Artience) 전문가들에게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