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2023 SMX_Berlin 원정대 이야기 (3부)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급부상하는 리테일 미디어 마케팅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2023 SMX Advanced Europe의 마지막 이야기는 현재 급부상하고 있는 리테일 미디어 마케팅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리테일 미디어는 유통사의 웹과 앱 기반 E-Commerce 환경에서 셀러 혹은 브랜드가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은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특히 Data Privacy 관련 규제 강화 및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배경이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인터넷 사용자 중 73%가 브랜드가 소비자의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여겨야 하며, 안전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출처: Morning Consult, 2019). 


또한, GDPR, 뉴욕 개인 정보 보호법 등과 같은 규정의 강화로, Google Chrome을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개인의 쿠키 사용을 중단하는 움직임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고객의 구매 여정 중 가장 상단인 Awareness 단계부터 가장 하단인 Sales 단계 까지 Full Funnel에서의 광고가 가능한 리테일 미디어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이번 SMX 2023에서도 다뤄질 만큼, 미래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핵심 속에 자리잡고 있는 'Retail E-commerce Media'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ternal_image



Retail E-Commerce Media의 성장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Retail E-Commerce 시장은 급격히 성장 중에 있습니다. 성장함에 있어가장 중요한 원동력은,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Full Funnel 마케팅 (Branding~Sales)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Retail E-Commerce 분야에서의 판매 매출이 향후 5년 동안 꾸준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3년의 5.2백만 달러에서 2027년에는 7.4백만 달러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E-Commerce 채널에서의 광고 투자비용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3년 38억 달러에서 2027년에는 82억 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Retail Media의 Impressions 및 Spend의 전년 대비 성장율은 각각 61%와 45%로, Social 및 Search 미디어와 비교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향은 E-Commerce 채널에서의 광고 투자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는 중요한 증거로 보입니다.


external_image



압도적 1위 채널은 당연 Amazon


미국의 광고 투자비용 내에서 E-Commerce 채널은 압도적으로 Amazon이 290억 달러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Walmart, eBay 등과 같은 다양한 채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Amazon의 이러한 동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7년까지 E-Commerce 채널 내 Search와 Display의 예상 광고비 규모는 

각각 620억 달러와 200억 달러로, Search가 3배 이상 높은 투자 규모를 가집니다.

이는 E-Commerce 자체가 이미 고객 구매의사가 높은 Low-Funnel에 해당하기 때문에, Search 광고의 투자 규모가 더 높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Amazon Ads 간단 소개


Amazon에서는 Amazon Marketing Service (AMS)와 Amazon DSP 두가지의 광고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AMS는 주로 아마존 On-site에 Search/Display 광고를,

DSP는 아마존 On-site/Off-site에 Display/Video/Audio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AMS의 Display에서는 offsite까지 확장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Branding부터 Sales까지 다양한 형태로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각 광고별로 노출되는 위치는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 지면 뿐만 아닌 제품 상세 페이지, 메인 홈페이지 등 다양합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리테일 미디어 시장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아마존 광고와 같은 플랫폼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장과 기회를 확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비즈니스가 디지털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행동과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에 맞춰 적절한 전략과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리테일 미디어 뿐만 아닌 디지털 마케팅 전반에 더 많은 정보나 조언을 원하신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함께 비즈니스 기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