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2012년 주요 구글 SEO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Top Heavy 2 업데이트

002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Top Heavy 2

오늘은 최근 업데이트 된 구글 알고리즘에 대해서 정리 해 볼까요? 
우선 그 전에 본견적으로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시작된 작년 초 얘기를 좀 하려고 합니다. 

<구글 Panda Update의 시작>
2011년 2월 경 이었죠. 뉴욕 타임즈에 “The Dirty Little Secrets of Search“라는 제목으로 SEO 관련된 기사가 큰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바로 JC Penny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Black Hat (부정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 관련된 기사였습니다.

뉴욕 타임즈의 한 기자가 우연치 않게 여러 쇼핑 관련 일반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JC Penny 웹 사이트가 상위에 검색되는 것을 발견하고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기사를 보면 “bedding”, “dresses”, “skinny jeans” 등을 포함하여 여러 쇼핑 관련 일반 키워드가 1위 내지는 상위에 JC Penny 웹 사이트가 상위에 등록되었다고 합니다. 그것도 몇 달 동안이나 유지 되었다고 하네요.

이런 결과를 뉴스 타임즈때문에 Google도 뒤늦게(?) 알게 되었고, 그 때서야 구글은 JC Penny가 여러 관련 없는 페이지들로부터 유료 link를 과다하게 구매하여 외부링크 인기도를 올리는 부정한 방법을 써서 상위에 등록되었다라는 것을 간파하게 되었습니다. 

구글로서는 굉장히 자존심 상하는 일이었죠.
하여튼, 이 사건으로 JC Penny 웹 사이트는 구글 검색결과에서 사라지게 되었고 이 때부터 구글 SEO 알고리즘은 Panda update 부터 시작되어 Penguin Update, EMD update 등으로 이어지며 메이저급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지금까지 쭉~~~ 이어지게 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업데이트 된 굵직한 구글 SEO 알고리즘을 한번 짚어 볼까요? 

 • Panda Update
: 웹 페이지 컨텐츠 내용이 너무 적거나 link 위주로 되어있거나, 광고위주로 되어 있는 페이지에 대해 penalty를 가하는 구글 업데이트로서 2011년 2월 23일에 첫 업데이트 후에 지금까지 20회의 Update가 실행 되었음.

• Penguin Update
   : 타이틀에 특정 단어를 너무 과다하게 사용했거나 본문 컨텐츠에 특정 단아를 여러번 중복해서 사용하는 등의 Over-Optimization을 적용한 페이지에 penalty를 가하는 구글 업데이트로서 2012년 4월 24일 첫 업데이트 후에 지금까지 3회 update가 실행 되었음.
• EMD Update

   : Exact Match Domain 의 약자로서 컨텐츠를 빈약하나 도메인만 의도적으로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위등록을 시도하는 사이트에 가하는 Penalty. 2012년 9월 28일에 최초로 실행 되었음.  

• Top Heavy 2 Update   »»»  이건 무슨 update일까요?

<Top Heavy 2 업데이트> 

구글의 최근 알고리즘 업데이트 컨셉을 보면 “Quality” 와 “Spam” 이라고 판단됩니다.
Quality는 “Panda”와 “Penguin” 업데이트와 관련이 있고
Spam은 “EMD”와 이제 말씀드릴 “Top Heavy” 와 관련이 깊을 것 같네요.

사실 Top Heavy라는 용어는 SEO 업계에서 만든 용어이고 구글에서 언급한 공식 명칭은 Page Layout Algorithm 이라고 합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Top Heavy 02 (Page Layout Algorithm) 업데이트 란? 
> 업데이트 내용

 : 구글에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업데이트한 SEO 알고리즘으로서 
 “방문자가 페이지 방문 시, 우선 보여지는 상위(top)영역이 광고(Ads)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컨텐츠는 페이지 하단에 존재하고 있는 페이지에 Penalty를 가하는 Google SEO 알고리즘 업데이트.” 

 > 업데이트 일자
 : 2012년 10월 9일 (약 0.7%의 영문 조회 키워드에 영향을 줌)

> 업데이트 횟수 
 : 이번이 2번째 update (2012년 1월 19일에 1차 업데이트 실행 되었음) 

즉, 의도적으로 광고를 보여주기 위한 페이지들에게 적용되는 업데이트입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이러한 페이지의 존재로 인해 여러 Google 사용자들로 부터 불만이 접수되어서 실행된 업데이트이고, Panda, Penguin 업데이트 소식에 묻혀서 저도 몰랐던 사실인데 이번 Top Heavy 업데이트실행이 2번째라도 하네요. 최근 워낙 많은 업데이트가 있다보니…쩝….놓쳤던 부분이네요.

2003년 구글 Florida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여러번의 큰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최근처럼 공개적으로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대해서 언급한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JC Penny 사건으로 Google 검색 알고리즘 품질에 타격을 받았고, 그로 인해 공개적으로 “우리 이렇게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라는 보여주기 목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다가 느낀것은 Google 알고리즘도 결국엔 100% 자동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라는 것 입니다.
결국 특정 부분은 어쩔 수 없이 사람이 눈으로 평가해야만 한다라는 것이죠.

그래서, 구글의 Penalty 방식도 사람이 평가하여 실행하는 Manual Action과 자동으로 Penalty를 가하는 Algorithmic Actions이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이런 Penalty Action 내용을 가지고 각 Action 별 내용 및 차이점, 대처 방안에 대해서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