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SEO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슬프게하는 SEO에 대한 편견

안녕하고 안녕하세요~ 아티언스 YunHeeC 인사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을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우리 아티언스 사이트가 드디어 개편을 하였답니다! (짝짝짝)
그동안 우리 사이트를 방문주시는 분들이 은근히 눈치를 많이 주셨습니다…
“폰트가 작아요”….. “글씨 작아서 읽기 싫어요”… “폰트 사이즈 때문에 눈 아파요”…. 흑흑
그래서 이번 개편에서 저 YunHeeC는 오로지 베스트 폰트 사이즈 찾기에만 집중 했어요!! (쓰담쓰담..응?)
우리 아티언스 멤버들이 심여를 기울여 런칭한 사이트 입니다~ 요기조기 구경좀 하고 가세용~~~~
(아직 SEO 태그 및 전반적인 최적화 진행 중인 사이트 입니다. 최적화 안끝났어요!!)

오늘은 SEO 대한 “편견”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고객님 상담을 하다보면 자주 듣는 SEO에 대한 편견이 있습니다.
SEO에 대한 프라이드(?)가 있는 저는 이런 얘기를 들을때마다 분노 한답니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도 SEO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부각되다 보니 경험과 직업정신이 “Zero”인 SEO 업체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SEO 본질에서 벗어나는 방식의 컨설팅 혹은 낮은 비용으로 찍어내기 식의 SEO 서비스가 만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다 보니 SEO에 대한 편견이 더욱더 높아지는듯 하여.. 전 또 분노 합니다.

SEO의 안녕을 위하여 오늘은 이런 잘못된 편견 TOP 5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우리는 SEO를 고려한 사이트를 구축 했어요 근데 왜 효과가 없죠??

고객님: 우리는 사이트 구축 시 SEO를 적용 했어요, 근데 왜 순위에 나오지 않죠?
YunHeeC: 고객님, 웹 표준 적용 하신거 아니예요?
고객님: 웹 표준이 SEO 아니예여?
YunHeeC: 네~ 아닙니다~

웹 표준과 SEO를 동일하게 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정확하게 얘기하면 웹표준과 SEO는 다릅니다.
물론 웹 표준을 잘 고려하여 구축 한 사이트가 검색엔진 친화적 측면에서 긍정적이기는 하나, 웹 표준 준수한 사이트를 검색엔진최적화가 완료되었다고 해석하면 안됩니다.

웹 표준이란 “홈페이지가 보일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정상적으로 똑같이 보이게 하는것을 말한다”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양한 브라우저 및 장애인분들을 위한 스크린리더까지 포함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웹 사이트를 랜더링 하도록 하는 것이 웹 표준 입니다.
웹 표준 코딩은 웹 문서를 작성할때 표준안에 따라 위의 다양한 루트의 개방성, 확장성, 호환성, 접근성을 고려함으로 웹표준 미 준수 사이트와 비교해서는 검색엔진 친화적 사이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친화적 사이트 구축을 위해서는 단순히 접근성만 고려해서는 안됩니다.
사이트로 접근한 검색엔진 로봇이 사이트 안에서 원활히 활동 할 수 있게하는 “검색엔진 활동제어 최적화” 그리고 검색엔진 로봇이 컨텐츠를 크롤링 할 때 각 컨텐츠 별 중요 키워드를 강조하기 위한 “키워드 관련성 최적화”과 사이트의 외부링크 인기도 개선을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함께 진행 되어야 진정한 SEO가 적용 되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좀 차이점을 아셨나요? 앞으로 사이트 개편 시 SEO 고려한 사이트를 만들겠다고 하면, 한번 살짝 여쭤 보세용~ 웹표준이요? 아니면 SEO요?

2. 어차피 Google이 와서 다 읽어 가던데요

솔직하게 상담 문의 주셔서 이렇게 말씀주시면 YunHeeC는 어떻게 대답을 해 드려야 할지 너무 어렵답니다..
사실 이러한 편견 역시 SEO를 1차원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인데요, 즉 검색엔진 로봇이 내 사이트에 방문하면 끝! 으로 이해하는 것이죠.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검색엔진 로봇의 활동 경로를 이해하고 활동 경로별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검색엔진 로봇 활동 경로

검색엔진 로봇 활동 경로

검색결과에 내 사이트 정보가 노출되기 전 꼭 필요한 단계가 있습니다.
▷ 검색 로봇의 사이트 방문 > 검색엔진 로봇의 사이트 내 정보수집 검색엔진 DB 저장 > 노출

이런 단계 별 검색엔진 로봇의 활동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최적화가 되어야 웹 사이트의 검색 순위도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어차피 Google이 와서 다 읽어 갈것이다”라는 발상은 “목욕탕에 가서 때만 불리겠다”는 것과 같은거죠! (예가 좀…ㅎㅎ)
이제는 때만 뿔리지 말고 좀! 빡빡 밀어 보아요~

3.”트래픽을 마구 불러오는 마법과 같은 키워드”로만 1위 나오면 되요

키워드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탐색을 위해 검색에 사용하는 “단어”, “문구”를 의미합니다.
SEO에서는 이런 키워드를 크게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합니다.

[키워드 구분에 따른 검색 수요 곡선]

검색수요곡선

검색수요곡선-Artience

일반적으로 Issue Keyword 그룹이나 Mid-Tail 키워드 그룹안에 포함 된 키워드를 통한 사이트 유입 트래픽이 많을 것이라 판단할 수 있으나, 사실은 해당 두 개 그룹에서 유입되는 트래픽 양은 사이트 전체 트래픽에 약 30%에 불과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 탐색을 위해 다양한 키워드를 검색에 활용하기 때문 입니다.
즉, 내 사이트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하고 폭넓은 Long-Tail 키워드 발굴이 SEO에서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됩니다.

이런 Long-Tail 키워드의 중요성은 사용자의 구매 결정 단계 별 키워드 패턴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매 결정 단계 별 키워드 패턴]

의사결정 단계 별 검색 키워드

의사결정 단계 별 검색 키워드-Artience

▷ 구매 결정 단계: Issue KW > Mid-Tail KW > Long-Tail KW > 브랜드 KW
▷ SEO 타깃 단계: 브랜드 KW > Long-Tail KW > Mid-Tail KW > Issue KW

사용자가 구매 혹은 의사결정 전 최종 단계에서의 키워드 패턴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명확하게 내포되어 있는 Long-Tail 키워드 입니다. 트래픽을 유입 시키는 키워드 중 Long-Tail 키워드의 %가 높은 이유도 바로 이 때문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SEO 진행 시에는, 사용자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Issue 키워드, Mid-Tail 키워드 보다는 Long-Tail 키워드와 브랜드 키워드에 우선 집중하여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트래픽을 마구 불러오는 마법과 같은 키워드”가 실 전환과 같은 의미있는 지표를 만들어 내지 않습니다.

4.외부링크 인기도 관리는 외부링크 몇개 만들면 되는거 아닌가요?

Off-Page SEO, 사이트 외부 최적화, 링크빌딩, 외부링크 인기도 빌딩… 표현에 차이일뿐 같은 말 입니다.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외부링크를 많이 생성하겠다 라는 것이죠.
이는 양적인 접근 입니다. 기존에는 이런 양적인 접근이 통했습니다.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이 링크의 양을 중요시 하던 시절이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이제는 이런 단순한 접근법은 버려야 할 때입니다. 스팸성 링크의 출현으로 외부링크에 대한 구글의 패널티 수위는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몇개의 링크가 중요한 것이 아닌, 내 사이트의 전반적인 링크 프로필 파악과 관리가 절실히 필요 할 때입니다.

[링크 프로필 예시]

링크 프로필

링크 프로필 – MOZ

즉, 링크 프로필이란 내 사이트로 연결된 링크의 개수 이외에 링크가 연결된 사이트의 질, Nollow vs. No Follow 링크의 정도, 내부 vs. 외부 링크의 정도, 링크의 스팸지수와 같은 전반적인 링크 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외부링크 빌딩 작업을 단순히 “링크 몇개 만드는 일” 이라고 해석한다면 장기적인 접근법이 도출되기 어렵습니다.

5.Google에서 SEO 검색하면 다 나와서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상담 문의 주셔서 이렇게 말씀주시면 사실 기운이 쪽쪽 빠진답니다.. 아는것과 전략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것은 다릅니다. SEO에 조금만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 알고 계세요. Title & Meta가 중요하다는것을.. 하지만 중요 한 것을 안다고 최적화가 되는건 아니자나요~

모든 사이트는 각각의 목적, 규모, SEO정도 등등 너무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 사이트의 현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가 SEO를 통해 이루고자하는 목적이 명확하게 잡힌 후 이를 이룰 수 있는 방향성에 SEO 적용이 필요 합니다. 내 사이트의 현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audit)하여 전략을 세우지 않는다면.. 남들과 같은 획일적인 SEO를 한다면.. 아니되오~~

아티언스 내부에서 흔히 SEO를 “Fitness”라고 표현 합니다. 즉, SEO는 사이트의 체력과도 같다는 것이죠.
우리가 성공적인 다이어트, 섹쉬한 브이라인 만들기를 하려면 자신의 현 몸 상태를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부터 우선 개선해야 합니다. 하체가 부실한데 친구따라 상체 운동만 한다면.. 시간과 노력은 들어갔으나 원하는 outcome은 나오지 않게 됩니다. SEO도 같습니다. 내 사이트에 우선 개선 되어야 하는 사항을 돌보지 않는다면 아무리 비용이 들어가고 인력이 투입되도 원하는 결과를 볼수 없습니다.

Google에서 알려주는 SEO를.. 혹은 해외 유명 SEO 커뮤니티에서 논의 되는 SEO를 읽고 습득했다고 내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아무리 트랜드적 요소라도 내 사이트에서 필요한 시점인지, 그렇다면 어떻게 맞춤화하여 적용할 것인지 그리고 적용 후 성과 측정 및 Follow-Up은 어떻게 할것인까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오늘도.. 역시나 길고도 긴 포스트를 읽으시느라 너무너무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래도 폰트 사이즈 달라지니 읽을만 하지용~~

HAPPY OPTIMIZATION 하시고요~!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