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Google NEW Tab Sitelink?!?

안녕하세요, 더운 날씨를 견디지 못하고 있는 YunHeeC 입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질 좋은 결과를 보여주기 위하여 검색엔진은 지속적인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합니다.”
위 문구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검색엔진 알고리즘 업데이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에 대한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적인 업데이트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능적인 업데이트는 실질적인 업데이트 전 사용자의 반응 확인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 하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런 테스트를 진행 할때 검색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반응을 보기 위하여,
아무런 노트 없이 실질적인 검색 결과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 한다는 것 이지요.

어느날 검색을 했는데 평소와 다른 부분이 있었는데 몇일 혹은 몇 시간 후 사라졌다면…
Google의 테스트를 경험 하신 것 입니다~!

최근 Google에서 “Sitelink”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하였는데요, 오늘은 관련하여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아래 글의 원문은 “Modesto Siotos”라는 검색마케터가 작성 되었습니다.)

Google Sitelink??
Google의 Sitelink는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높히기 위해,
검색엔진 결과에서 1위로 노출되는 사이트에 대한 추가 링크를 보여주는 기능 입니다.
search-result
Sitelink는 Google이 사이트를 인식 한 후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링크를 총 6개까지 추가로 보여 줍니다.
검색엔진 결과 1위에 노출되는 사이트에만 적용되며, 1위 노출되는 사이트라도 항상 보여지는 것은 아닙니다.

7월 6일 Google이 Sitelink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new-search-result
1. 노출 링크 개수
새로운 형식에 Sitelink는 기존과 다르게 “Tab” 형식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형식에 Sitelink는 최소 5개에서 9개까지의 텝을 보여주며, 각 탭 별 최고 13개까지의 링크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2. Sitelink “TOP” 텝
search-result-top
신규 Sitelink의 가장 첫 텝인 “TOP” 텝에는 기존 Sitelink에 노출되던 6개의 링크가 노출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Sitelink 나머지 텝
나머지 텝은 “TOP” 텝에 노출 되었던 6개의 링크가 개별적으로 하나씩 노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earch-result-blog
나머지 텝의 노출 모습을 살펴 보면, 우선 해당 링크에 대한 설명이 좌측에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링크 카테고리 내 존재하는 다른 페이지 중 일부를 우측에 보여주는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판단 할 수는 없으나, 기본적인 SEO 평가를 진행 한 결과 우측에 보여지는 링크는,
해당 텝 링크 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페이지가 노출 되는 듯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몸담고 있는 저로써는, 위 변화가 과연 언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 내 많은 페이지를 보여주니 좋은거다”라는 의견이 있을 듯 합니다. 물론 동의합니다.
기존 Sitelink 역시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사이트에게만 적용되는 부분임으로 1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줍니다.
신규 Sitelink는 보다 상세한 링크를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1위 노출에 대한 중요성을 보다 더 강조되게 할 듯 합니다.
뿐만 아니라 Sitelink는 기본적인 사이트 내 최적화가 잘 이루어져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야 노출되기에,
기본적인 사이트 내 최적화에 대한 중요도 역시 강조 될 수 있을듯 합니다.
다만… 사이트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 과반수가 넘는 사이트 내 페이지가 노출 될 수 있음으로,
사용자가 사이트 내 머물며 탐색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질문을 동시에 하게 하네요.

현재 Google 텝 방식의 Sitelink는 검색결과에서 확인 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위 방식이 언제 적용 될지, 적용이 되기는 할지 아무도 알 수는 없습니다. (Google은 알겠죠….;;)

SEOer로써 보기 쉽지 않은 테스트 케이스가 있어 공유 드렸고요, 안타깝게 제가 발견한건 아니라는….;;;
위 글은 SEOMOZ에 기고를 하는 SEM Marketer Modesto Siotos의 원문 “Google New Sitelink”에서 부분 발췌하였습니다.

해피 최적화 하세요! 이상~!!